1. 우리 회사에 지원한 동기를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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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직무가 되기로 한 이유에 대해 말씀해주실 수 있을까요?
    • 저는 다양한 직무를 경험하면서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에서 큰 성취감을 느껴왔습니다. 일을 사랑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발전하는 삶을 지향하며, 자연스럽게 IT 분야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개발 분야에서는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서비스를 직접 설계하고 구현하는 과정에서 더욱 깊은 만족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결국, 제가 백엔드 개발자가 되기로 결심한 이유는, 사용자 중심의 효율적인 서비스 개발을 통해 고객과 회사에 가치를 전달하고, 동료들과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는 확신 때문입니다."
      백엔드 개발에 관심을 두게 된 계기는, 시스템의 핵심 로직을 설계하고 성능 최적화를 통해 서비스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데 매력을 느꼈기 때문입니다. 처음 개발 공부를 시작할 때, Java와 Spring을 선택한 이유는 안정적이고 확장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있어 강력한 도구라는 점이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또한, Java의 탄탄한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백엔드 개발자로서의 길을 시작하는 것이 저의 장기적인 목표와도 부합한다고 판단했습니다.
  3. 첫 직장 / 다음 직장에서 어떤 걸 기대하고 있나요?
    • 이론적으로 학습한 지식을 실제 프로젝트에 적용해보고, 그 과정에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며 경험 많은 선배 개발자들과 협업하면서 실무적인 노하우와 모범적인 개발 습관을 배우고, 이를 통해 제 역량을 빠르게 키워나가고 싶습니다.
  4. 지원자 님을 동기부여하게 만드는 요인이 무엇인가요?
    • 저를 동기부여하게 만드는 가장 큰 요인은 문제 해결의 과정과 결과에서 오는 성취감입니다.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기술을 익히면서 겪는 도전은 저에게 큰 동기를 부여합니다. 문제를 하나씩 해결해 나가면서 느끼는 성취감은 제 스스로를 더욱 발전시키고, 더 나은 결과를 위해 노력하게 만듭니다.
  5. 회사가 지원자 님을 꼭 뽑아야 하는 요소가 있다면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 저는 다양한 직무 경험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과 협업의 중요성을 깊이 이해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또한, 군복무 시절 다양한 계급과 역할을 수행하며 조직 내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팀을 이끌어가는 경험을 쌓았습니다. 이러한 경험은 제가 조직 내에서 소통과 협력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는데 큰 기여 할수 있을거라고 생각 합니다.
      또한 스파르타 내일배움캠프에서 Java와 Spring 을 집중적으로 학습하며 대표작인 HHIVE 프로젝트를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검증받았으며, CI/CD 구축 및 성능 최적화를 경험 하였으며 부족한점을 보충하기 위해 수료후 수료자 인원들을 모아서 추가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Git의 세세한 활용과 코드리뷰는 추후 근무시에 회사에서 좀더 제 능력을 발휘하는데 크게 기여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6. 5년, 10년 후에 어떤 사람이 되고 싶나요?
    • 5년 후에는 기술적으로 깊이 있는 백엔드 개발자가 되고 싶습니다. 다양한 프로젝트를 경험하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팀 내에서 신뢰받는 개발자가 되는 것이 목표입니다.
      10년 후에는 기술 리더로서 팀을 이끌며, 회사의 중요한 프로젝트에 전략적으로 기여하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더 나아가, 제가 속한 조직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하고, 동료들과 함께 '함께 성장하는 문화'를 더욱 확고히 하는 역할을 하고 싶습니다. 
  7. 팀 프로젝트에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갈등 상황이 있을 때 어떻게 대처하나요?
    • 팀 프로젝트에서 갈등이 발생하면, 먼저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찾습니다. 업무량을 분석하고, 문제가 되는 부분을 세분화해 우선순위를 정합니다. 우선순위가 높은 일이 지체될 경우, 일정 타임라인을 설정하고 팀원들과 공유해 신속히 해결하려 노력합니다. 만약 해결이 어렵다면, 차순위 업무부터 진행해 전체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합니다.
  8. 작업 일정이 촉박할 때 어떤 생각을 하는 편인가요?
    • 작업 일정이 촉박할 때는 우선순위 확인이 제일 먼저 생각이 듭니다
      우선 순위 확인으로 작업간에 중요도를 구분해 가장 중요한 작업에 집중하도록 하며 목록중 시간에 맞추지 못한다면 하순위 부터 제거하며 주어진 상황에서 최대한의 결과를 이끌어 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9. 프로젝트 / 업무 진행 중 동료와 갈등이 있었던 경험이 있나요?
    • 대표 프로젝트 진행 도중에 동료와 갈등을 겪었던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 저는 담당부분 이었던 취미모임방 만드는 부분에있어서 상황이었습니다. 모임방을 조회시 사람이 원하는 취미별로 카테고리화 하여 검색 적용하는 등의 추가 기능을 구현하는 데 있어 여러 문제가 발행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위해 기존의 엔티티 설계를 수정하여 다대다 관계에서 복합키를 사용한 중간 테이블을 생성하는 '1 대 N 관계'로 변경하는 방안을 제안 했었습니다.
      그러나 팀원 중 일부는 기존 설계를 유지하려 했고, 이로 인해 생긴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기존 설계의 문제점과 변경안의 장점인 데이터 무결성, 쿼리 작성의 용이성을 토대로 설득하여 테이블 설계를 변경하는 것에 팀원 모두가 동의했습니다.
  10. 가장 좋았던 / 힘들었던 협업 경험을 소개해주세요.
    • 가장 좋았던 협업 경험은 HHIVE 프로젝트의 마지막 단계에서 페이지를 조성할 때였습니다. 저희 팀은 모두 백엔드 개발자들이었기 때문에, 페이지 디자인과 연동 방법에 대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우리는 빠르고 효과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 Vue3를 선택했습니다.
      그 후 일정 기간 동안 함께 공부하며, 각자가 학습한 내용을 공유하고 기초 지식을 쌓았습니다. 이후, 각자가 맡은 부분을 Vue3를 통해 구현하고, 서로의 작업을 검토하면서 프로젝트가 점점 완성되어 갔습니다. 그 과정에서 프로젝트가 눈에 보이는 형태로 완성될 때의 성취감과 팀원들과의 협업이 정말 즐겁고 뜻깊은 경험이었습니다.
  11. 소통이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하시나요?
    • 저같은 경우 소통이 어려운 상황이라는 것은 문제의 원인, 전체 맥락이 파악이 안된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때 주로 트리 형태로 글을 정리하는데 각 인원의 요구 사항과 문제점을 세분화하여 정리하다 보면,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문제점이나 해결방안을 발견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12. 타인과의 협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요?
    • 타인과의 협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소통과 신뢰 라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소통은 협업의 뼈대이자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아이디어를 팀원들과 명확하게 공유하고, 서로의 의견을 경청해야 합니다. 특히 프로젝트 진행시 의문점에 대해서도 혼자 고민하지않고 팀원들과 공유하여 해결한다면 효율적인 업무진행을 이룰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13. 친구 / 동료는 지원자 님을 어떤 사람이라고 말하나요?
    • 제 친구나 동료들은 저를 문제 해결에서 맺고 끊음이 확실한 사람이라고 말합니다.
      프로젝트 진행당시 문제의 원인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팀원들의 의견조합으로 이에대한 해결책을 신속하게 끌어내고자 하였으며 프로젝트 진행과정에서도 복잡한 상황을 최대한 간소화하고 팀원간의 작업구역을 세분화하여 혼한을 최소화 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런 점 때문에 추후 다시 프로젝트를 진행하려고 할때 팀원들이 저를 찾는 이유였다고 생각합니다.
  14. 동료와 서로 의견이 다른 경우 어떻게 조율하시나요?
    • 동료와 의견이 다를 때는 먼저 상대방의 의견을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서로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하려고 노력하면서, 왜 그런 의견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려고 합니다. 그런 다음, 객관적인 데이터나 사실을 바탕으로 논의를 진행합니다. 감정적인 논쟁을 피하고, 논리적인 근거를 통해 최선의 해결책을 찾는 것이 핵심입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진행 중에 다대다 관계의 중간 테이블 설계 문제로 팀원과 의견이 충돌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복합키를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자고 제안했지만, 동료는 기존 방식을 고수하려 했습니다. 이때 우리는 각자의 의견을 명확히 설명하고, 데이터와 예제를 통해 장단점을 논의했습니다. 결과적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논의를 통해 더 나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15. 최근에 동료에게 들은 긍정적 / 부정적 피드백을 알려주세요. 부정적 피드백은 개선하고자 어떻게 노력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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