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공부한 내용
- Spring 심화 영상 시청
- Spring 심화과제 테스트 해설영상 시청, 따라치기
- 코드카타 2문제
어려웠던 내용
- 테스트 안에 사용되는 코드에 대한 이해도가 낮다.
새로 알게된점
아스키코드 (ASCII) : 미국 ANSI(미국 국가표준 협회)에서 표준화한 정보 교환용 7비트 부호체계
- 아스키 코드 특징
- 영어 알파벳을 사용하는 대표적인 문자 인코딩
- 컴퓨터와 통신장비를 비롯하여 문자를 많이 사용되는 장치에 사용
- 대부분의 문자 인코딩이 아스키코드에 기초를 두고있다.

- 출력 가능한 문자들
- 영문 알파벳 대 + 소문자 52개 ( 65 ~ 90, 97 ~ 122 )
- 숫자 0 ~ 9 총 10개 ( 48 ~ 57 )
- 특수문자 32개 ( 33 ~ 47, 58 ~ 64, 91 ~ 96, 123 ~ 126 )
- 공백문자 1개 ( 32 )
- 아스키 코드 사용경우
컴퓨터는 문자를 인식할수 없기 때문에 숫자만 알 수 있다. 때문에 문자 또한 숫자 형태로 인식하게 되는데 이때 아스키코드를 참조하여 숫자를 문자로 표현 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문자 A의 아스키 코드값은 65이다. 그럼 65 숫자를 char형으로 출력해주면 어떻게 나올까?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char)65);
}
}
결과는 "A " 가 나오게 되며 여기서 반대로 문자인 A를 INT형으로 출력하면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int)'A');
}
}
결과는 65가 나오게 된다.
오늘의 느낀점
코드카다 문제에서 일정 코드를 작성시 집합 안에 문자열로 숫자와 글자가 들어있는 경우 false, 숫자만 들어있는 경우 true 로 증명하라는 형태의 문제가 있었는데 작성중 답변을 구하기위해 문자를 숫자형으로 숫자형을 다시 문자형으로 바뀌기 위해 코드를 짜다보니 오히려 어지럽고 작성이 잘안됬었다.
그러던중 숫자로 문자를 나타내는 아스키코드를 알게되었고 이를 이용하니 좀더 편안하게 코드를 짤수 있게 되었다.
컴퓨터는 복잡한 일을 할수 있을것 같지만 세심히 들여다보변 복잡한 일을 하기보다는 정해진 규칙대로 반복적인 일을 수행할뿐이며 결국 사람이 코드를 짜주어야 다양한 일을 할수 있겠다라고 느끼게 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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